농촌 진흥청에서 겨울철 시설 감자를 재배할 때 저온과 폭설에 대비하여 다음 해 이른 봄까지 안전하게 관리하는 요령과 관련된 보도자료를 내놓아 오늘 포스팅에서 소개하려고 한다.
※ 이 포스팅의 내용 및 이미지는 정책 브리핑 홈페이지 및 농촌 진흥청 보도자료를 참조하였음을 명확히 한다.
★ 겨울철 시설 감자, 철저한 재배관리로 안정하게 생산하세요~
- 이중 수막 재배, 온풍기 이용... 보온에 힘쓰고 적절한 환기로 습도 조절해야~
◈ 겨울철 시설 감자 가격이 높은 이유
◎ 겨울철 시설 감자는 공급량이 수요량보다 훨씬 적어지는 시기인 3 ~ 5월에 주로 출하되기 때문에 다른 시기에 출하된 감자보다 가격이 높다.
★ 3월 ~ 5월 출하되는 감자 가격(20Kg)
- 3월 ☞ 56,000 원
- 4월 ☞ 67,000 원
- 5월 ☞ 56,000 원
- 6월 ☞ 36,000 원
- 7월 ☞ 34,000 원
◈ 겨울철 시설 감자 철저하게 재배 관리하는 방법(저온피해 예방)
◎ 시설에 심은 감자는 싹이 땅 위로 올라오기 시작하거나 잎줄기가 한창 자라는 시기인 1 ~ 2월에 저온 피해를 보기 쉽다.
◎ 시설 내 평균온도가 5도(℃) 미만으로 떨어지면 감자 생장이 늦어지며 잎이 변색한다.
◎ 영하로 떨어지면 찬 공기에 직접 노출된 잎과 줄기의 생장이 멈추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 저온 피해 예방법
저온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다.
◎ 급격한 온도 하강에 유의하여 보온에 힘써야 한다.
◎ 이중 수막재배에 온풍기를 이용하고 입구에 비닐 커튼을 설치해 닫아놓으면 보온효과를 볼 수 있다.
★ 수막재배
- 온도가 떨어지는 겨울철 야간에 시설 내부 비닐 위에 지하수를 뿌려서 시설 안에 있는 열의 유출을 막는다
- 따뜻한 지하수가 식을 때 발산하는 열을 보온에 이용하여 작물을 재배하는 방식이다.
◈ 겨울철 시설 감자 철저하게 재배 관리하는 방법(폭설 예방)
◎ 폭설로 시설이 무너질 위험이 있으므로 눈이 쌓이지 않게 쓸어낸다.
◎ 눈이 녹으면 찬물이 시설 안으로 들어와 습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시설 바깥쪽의 물 빠짐 길도 잘 정비한다.
◎ 눈이 자주 내리는 지역은 연동 시설(하우스)에서 재배하는 것을 피한다.
◎ 오래된 시설은 지주대를 세워 골조를 미리 보강한다.
★ 연동시설(하우스)
- 똑같은 지붕을 2개 이상 연결하여 세운 시설
◈ 겨울철 시설 감자 철저하게 재배 관리하는 방법(환기 예방)
◎ 3월부터 기온이 올라갈 때는 낮 시간대 환기에 신경을 써야 한다.
◎ 환기가 되지 않으면 시설 안의 온도가 높아져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시설 옆면의 비닐을 걷어 올리거나 환기팬을 설치해 내부 온도가 30도(℃) 이상이 되지 않도록 한다.
◎ 시설 감자는 햇볕 쬐는 양이 적어 줄기가 웃자라 약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적절한 환기로 지상부가 말라죽는 것을 방지한다.
◎ 겨울철부터 봄까지 시설 안 온도는 낮고 습도는 높아지면 감자 역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환기를 시켜 습도를 낮춰준다.
이상 겨울철 시설 감자 철저하게 재배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친다.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다음 포스팅도 힘을 팍팍 불어넣을 수 있는 상식을 가지고 찾아 올 예정이니 기대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