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을 앞둔 회사들은 공모주를 모으기 위하여 투자자들에게 청약을 진행하는데 바로 공모주 청약이라고 하는데요!!
공모주 청약 절차를 보다 보면 공모주 청약일 전에 수요예측일이라는 항목이 있는데 필자는 이게 무슨 말이지 궁금하여 공부를 하고 혹시 모르시는 독자가 있으시면 공유하려고 오늘 수요 예측에 대하여 작성하려고 해요!!
◈ 수요 예측
공모주 청약에 앞서 기관투자자가 발행회사의 증권 신고서 및 투자 설명서를 참조하여 대표주관사에 매입희망수량과 가격을 제시하는 것을 말해요!
이를 바탕으로 발행 회사와 대표주관사의 협의하에 확정된 공모가격을 결정하여 총액 인수 및 공모주 청약이 행해지죠!!
간단히 요약하면, 일반투자자들에게 청약을 하기 위해서는 신규 주식의 가격을 설정하기 전에 기관투자자들의 의견을 받아서 신규주식을 발행할 회사와 청약을 주관하는 회사가 의견을 모아서 최종 공모가격을 결정하는데 이를 수요 예측이라고 생각하시면 되세요!!
수요 예측을 하는 절차는 다음과 같아요!
◈ 수요 예측 절차
◎ 수요 예측 참여자(기관투자자)는 희망 가격과 희망 수량을 문자와 숫자로 각각 기재해요!
◎ 문자와 숫자가 상이할 때는 문자로 기재한 것을 유효한 것으로 간주을 해요!
◎ 수요 예측 참가신청서에 희망수량만을 기재할 수 있어요!
◎ 이 경우 해당 기관 투자자가 어떠한 확정 공모가격에도 물량 배정을 받겠다는 의사표시로 판단하여 배정하게 되죠!
이런 과정을 거치기에는 시간이 필요한데, 공모청약이 진행되기 전에 수요 예측을 하는 기간이 바로 수요 예측일이라고 생각하시면 되세요!!
<참고, 신한투자금융 홈페이지>
수요 예측과 수요 예측일에 대하여 이해가 가셨나요? 오늘 제 포스팅이 도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다면 저는 매우 행복해요!!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오늘 포스팅이 공모 청약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힘을 드렸으면 하네요!!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