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 가래가 생기는 원인
가래는 호흡기의 점막에서 분비되는 점액성 액체로, 바이러스나 세균의 침입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기침은 가래나 이물질을 배출하기 위한 신체의 반응이다. 기침과 가래가 생기는 원인은 다양할 수 있으나 일반적인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감기나 인플루엔자와 같은 바이러스 감염
2. 부비강염이나 후비루와 같은 코의 염증
3. 기관지염이나 폐렴과 같은 기관지나 폐의 염증
4. COPD와 같은 만성 폐 질환
5. 흡연이나 대기오염과 같은 환경적 요인
기침 가래에 먹으면 좋은 음식 8가지
1. 석류
침이나 체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주고 갈증이나 답답한 증상을 방비하는 작용을 한다. 입안이 마르고 목안이 마른 증상이 있는 사람은 석류를 갈아서 마시거나 또는 끓여서 차처럼 마셔주게 되면 열을 식혀주고 해독작용을 하며 폐를 부드럽게 하여 기침을 멈추게 해 준다.
2. 두부
열을 식히고 건조한 증상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작용을 한다. 두부는 열을 식혀주고 기침을 멈추게 하며, 가래를 없애는데 좋은 효능이 있다.
3. 무
평온하고 살짝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을 식히고 해독작용을 하며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소화에 도움을 준다. 또 가래를 삭이고 기침을 멈추게 하는데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4. 배
열을 식혀주고 해독작용을 하며 기침을 멈추고 가래를 삭이는 효능이 있다. 그대로 섭취하거나 또는 즙을 내어 마시거나, 짜거나 삶거나 등등 다양하게 섭취를 해도 오래된 기침이나 노년성 기침 기관지염 등 증상에 좋은 치료 효과가 있다.
5. 백합
한의학에서 백합은 심장과 폐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폐가 허약하여 기침을 하거나 가래 없이 기침만 하는 증상이나 가을과 겨울 건조한 계절에 감기로 인한 기침에 좋은 효능이 있다.
6. 죽순
달고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죽순은 열을 식히고 가래를 없애주는 작용을 한다.
7. 아몬드
가을철이 되면 입이 마르고 목이 아픈 증상들이 자주 나타나게 되는데, 아몬드는 폐를 부드럽게 해 주고 기침을 멈추게 해 주고, 가래가 없이 그냥 마른기침, 오랜 기침 때문에 허약해진 폐에도 완화작용을 해준다.
8. 땅콩
성질이 평온하고 단맛이 있다. 폐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폐가 허약한 사람들한테 좋다. 단, 폐가 허약한 사람들이 땅콩을 섭취할 경우, 볶아서 먹기보다는 삶아서 먹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