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후 위기를 나타내는 4가지 지표(기후 재앙 시사 지표)

by 오늘의 상식 한 숟갈 2023. 8. 6.
728x90
반응형

지난 6월 미 CNN 방송은 여러 기후지표 가운데 기후 재앙이 계속될 것을 시사하는 지표 4가지를 소개하였다.

유럽연합(EU)의 코페르니쿠스 기후변화서비스, 메인대 기후변화연구소, 미 항공우주국(NASA) 지구관측소, 미 국립해양대기청(NOAA) 4곳의 기후 위기 지표에 대해 알아보자!

 

◈ 유럽연합(EU)의 코페르니쿠스 기후변화서비스(CS3)

 

유럽연합(EU)의 코페르니쿠스 기후변화서비스 매년 시계열 이미지
매년 시계열(이미지 출처 : 유럽연합(EU)의 코페르니쿠스 기후변화서비스 홈페이지)

 

CS3는 2023년 7월이 역대 가장 더운 7월이었으며, 지구 평균기온이 산업화 이전 수준보다 약 섭씨 1.4 º 높았다고 발표하였다. CS3는 또한 2023년 7월 6일이 역대 가장 더운 날로 분석되었으며, 지구 평균기온이 섭씨 17.08 º에 달했다고 밝혔다.

이는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CS3는 지구관측 위성과 지상 관측소, 해양관측소 등 다양한 데이터소스를 활용하여 기온, 강수량, 해수면 온도, 바다 빙하, 온실가스 농도 등의 지표를 모니터링하고 보고서를 발표하는 EU 집행위원회 산하의 기후 감시기구이다. CS3는 이러한 정보를 공공 및 민간 부문에 제공하여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적응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는 기구이다.

CS3의 이사인 Carlo Buontempo는 "2023년 7월은 인간의 온실가스 배출로 인해 지구 온난화가 가속화되고 있다는 명백한 증거"라며 "우리는 이러한 기록을 경고로 받아들이고,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긴급한 행동을 취해야 한다."라고 말하였다.

 

▣ 캐치패션 휴먼메이드 100원 이벤트

○ 응모 기간 : 8월 1일 ~ 8월 15일
당첨자 발표 : 8월 22일

★ 캐치패션 회원만 응모가 가능하며, 1개의 아이디로 1회 참여 가능합니다.

이전 래플 이벤트 참여자도 중복 참여 가능합니다.
이 외 유의사항은 이벤트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응모하기

 

캐치패션에서 50만원 상당의 휴먼메이드 재킷을 100원에 구매 할 수 있는 기회를 드립니다.

 

deg.kr

 

◈ 메인대 기후변화연구소

메인대 기후변화연구소에서는 해수면 평균온도는 2023년 3월 13일 20.96 º로 이전까지 가장 높았던 2016년과 같은 수준으로 기록한 뒤 종전 최고 기록보다 높은 상태를 유지한다고 발표하였다.

 

◈ 미 항공우주국(NASA) 지구관측소

 

그린랜드 빙하가 녹는사진 비교(2023년 6월 14일(좌), 7월 24일(우) 이미지
그린란드 빙상가 녹는사진 비교(2023년 6월 14일(좌), 7월 24일(우)(이미지 출처 : NASA 홈페이지)

 

미 항공우주국(NASA) 지구관측소에서 그린란드 빙상과 관련된 관측 발표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그린란드의 빙상은 2023년 녹는 계절에 여러 가지 방식으로 변화하였다. Landsat 위성의 이미지를 통해 이러한 변화를 관측할 수 있다.

○ 빙상의 표면은 눈은 더 밝고 반사적인 것에서 더 어두운 색상의 얼음으로 바뀌었다. 이는 얼음 위에 쌓인 먼지나 탄소 같은 불순물 때문이며, 이러한 불순물은 얼음이 녹으면서 남게 된다. 얼음이 어두워지면 태양 에너지를 더 많이 흡수하여 녹는 속도가 증가한다.

○ 빙상의 표면에는 용융연못이라고 하는 고인 물이 생겼다. 이들은 눈이 녹고 지형의 낮은 곳에 고인 것으로, 그린란드의 녹는 계절의 강도를 나타내는 지표가 될 수 있다. 7월 중순에는 용융연못이 줄어들었다. 이는 용융물이 빙상에서 흘러내리거나 얼음을 통해 아래로 내려갔기 때문이다.

○ 이러한 변화는 6월 말에 따뜻한 남서풍과 맑은 하늘이 그린란드의 남쪽을 향해 강하게 부는 여름 날씨 때문에 발생하였다. 이로 인해 빙상은 용융 면적이 크게 증가하였다. 2023년은 최근 수십 년 동안 가장 강력한 용융 해 중 하나로 기록될 것으로 예상된다.

 

같이보면 좋은 글 ▶바로가기

 

 

해빙과 빙하의 차이(빙산, 빙붕, 빙산)

남극·북극 얼음덩어리는 해빙(海氷)과 빙하(氷河)로 구분한다. 2가지 단어는 차이가 있는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 해빙(海氷)이란? 해빙은 바다에 떠 있는 모든 얼음을 말하며, 즉, 바닷물

jinhwan2023.tistory.com

 

▣ 무툰 영검존

목숨을 잃고 다시 어린 시절로 돌아가 과거 원수에게 복수하라!

 

웹툰 보러 가기

 

 

무툰 영검존

 

deg.kr

 

◈ 미 국립해양대기청(NOAA)

 

이 그래프는 하와이 마우나로아 천문대에서 측정한 월 평균 이산화탄소의 전체 기록 이미지
이 그래프는 하와이 마우나로아 천문대에서 측정한 월 평균 이산화탄소의 전체 기록(이미지 출처 : NOAA)

 

NOAA와 Scripps Institution of Oceanography의 과학자들이 발표한 기사에 따르면 이산화탄소 수준이 수백만 년 동안 보이지 않는 수준에 도달했다고 보고하였다고 한다. 이 기사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NOAA와 Scripps의 과학자들은 2023년 5월에 마우나로아 천문대에서 측정한 이산화탄소 수준이 평균 424ppm으로 산업 시대가 시작되기 전보다 50% 이상 높았다고 밝혔다. 이는 인간 활동으로 인한 화석 연료 연소, 삼림 벌채, 시멘트 제조 등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기후 변화와 관련된 열파, 가뭄, 산불, 홍수 등의 극단적인 기상 현상을 증폭시킨다.

○ 이산화탄소 수준은 세계 해양에 위협이 된다. 해양은 대기로부터 CO2 가스와 열을 모두 흡수하며, 이로 인해 해양 온도 상승, 해양 생태계 파괴, 해수면 상승 및 해양 산성화가 발생한다. 해양 산성화는 화학적 성질을 변화시켜 용존 산소를 낮추고 일부 해양 유기체의 성장을 방해한다.

○ 마우나로아 천문대 운영은 2022년 11월에 마우나로아 화산의 분출로 인해 중단되었다. 용암이 진입로와 송전선을 파괴하면서 관측소에 전력 공급이 끊겼다. NOAA는 인근 마우나케아 화산 정상 근처에 임시 샘플링 사이트를 설립하여 온실 가스 관측을 재개하였으며 Scripps는 마우나로아와 마우나케아에서 모두 샘플링을 계속하였다. 두 위치에서 얻은 측정값은 북반구 대기의 평균 상태를 나타내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