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다가오는 정월대보름 오곡밥 속 우리 잡곡의 효능과 곁들이면 좋은 나물 효능(오곡밥 조리법)

by 오늘의 상식 한 숟갈 2024. 2. 22.
728x90
반응형

농촌진흥청은 2024년 2월 24일 정월대보름을 맞아 오곡밥에 들어가는 잡곡의 효능과 오곡밥에 곁들이면 좋은 나물의 효능에 대하여 보도자료를 발표하였다. 오늘 포스팅에서 이와 관련 내용 및 오곡밥 조리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자!

 

※ 이 포스팅의 내용 및 이미지는 정책브리핑 홈페이지 및 농촌진흥청 보도자료를 참조하였음을 명확히 한다.

 

정월대보름 오곡밥에 들어가는 잡곡
정월대보름 오곡밥에 들어가는 잡곡 이미지 출처 : 농촌진흥청 보도자료

 

예로부터 대보름 전날에는 여러 곡식을 넣은 오곡밥을 지어 주변 이웃들과 나눠 먹으며 액운을 쫓고 한 해 가정의 평안을 빌었다.

오곡밥에 넣는 잡곡은 지역과 시대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찹쌀에 검정콩과 수수, 팥, 차조, 기장 등을 섞는데 각 잡곡의 효능은 다음과 같다.

 

◈ 정월대보름 오곡밥 속 잡곡의 효능

정월대보름 오곡밥에 들어가는 잡곡
정월대보름 오곡밥에 들어가는 잡곡 이미지 출처 : 농촌진흥청

 

▣ 검정콩의 효능

◎ 노화를 예방하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고 골다공증 예방 및 인지력 개선에 효과적인 필수아미노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 여성 갱년기 증상 및 골다공증을 개선할 수 있는 이소플라본 성분도 많이 들어있다.

 

▣ 수수의 효능

◎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항암 및 항산화 작용이 우수한 작물이다.

◎ 체내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고지혈증 예방 등 생활 습관병 개선에 도움을 준다.

 

▣ 팥의 효능

◎ 체내 나트륨 배출을 촉진하는 칼륨이 많아 혈압을 낮춘다.

◎ 팥 사포닌은 이뇨 효과가 커 부종 완화와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는 등 피부관리와 비만 예방에 효과적이다.

 

▣ 차조의 효능

◎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좋은 철분과 미네랄이 많이 들어 있다.

 

▣ 기장의 효능

◎ 탈모 개선 및 예방에 효과적인 밀리아신이 함유되어 있다.

 

 

부산 남구, 정월대보름 '대형LED달집 점등' 달맞이축제

오는 24일 용호별빛공원에서 열리는 2024 갑진년 정월대보름 달맞이축제에서17m 높이의 웅장하고 화려한 청룡을 상징화한 LED달집을 점등하는 메인 이벤트가 펼쳐진다(부산남구 제공

im.newspic.kr

 

◈ 정월대보름 오곡밥에 곁들이면 좋은 나물의 효능

정월대보름 오곡밥에 곁들이면 좋은 나물
정월대보름 오곡밥에 곁들이면 좋은 나물 이미지 출처 : 농촌진흥청 보도자료

 

오곡밥에 곁들이면 좋은 나물에는 콩나물과 숙주나물이 있는데 이들의 효능은 다음과 같다.

 

▣ 콩나물의 효능

◎ 신경전달물질인 감마-아미노부티르산(GABA) D이 풍부해 기억력 증진 및 뇌세포 대사 촉진에 효과적이다.

◎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아스파라긴 성분이 많아 숙취 해소에도 좋다.

 

▣ 숙주나물의 효능

◎ 비타민C 함량이 많아 면역력을 강화해 환절기나 겨울철 감기 예방에 도움을 준다.

◎ 체내에 작용하는 여러 효소의 기능을 촉진하는 몰리브덴도 풍부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한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정월대보름 맞아 해양생물 창작 연날리기 개최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이 개최한 해양생물 연 날리기 대회 모습 국립해양생물자원관(관장 최완현)이 정월대보름을 맞아 24일, 가족과 함께하는 제2회 해양생물 소망 연날리기 한마당을 씨큐리

im.newspic.kr

 

◈ 오곡밥 맛있게 조리하는 방법

▣ 필요한 재료

멥쌀, 찹쌀, 조, 수수, 검정콩, 기장, 소금 약간

 

▣ 만드는 방법

1. 멥쌀과 찹쌀은 물로 깨끗하게 씻어 1시간 이상 충분히 물에 불려 준비한다.

2. 조, 수수, 검정콩, 기장 등 잡곡도 물에 불려둔다.

3. 팥은 깨끗이 씻어 터지지 않을 정도로 삶아둔다.

☞ 팥 삶은 물은 버리지 말고 밥 지을 때 넣으면 붉은색의 밥을 지을 수 있다.

4. 팥 삶은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밥물을 만든다.

5. 솥에 조를 제외한 쌀과 잡곡을 모두 넣어 섞은 다음 4번의 방법으로 만든 물을 넣고 밥을 짓다가, 뜸 들일 때 마지막으로 조를 넣는다.

 

이상 포스팅을 마친다.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다음 포스팅도 힘을 팍팍 불어넣을 수 있는 지식 및 상식을 가지고 찾아올 예정이니 기대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