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은 2024년 2월 24일 정월대보름을 맞아 오곡밥에 들어가는 잡곡의 효능과 오곡밥에 곁들이면 좋은 나물의 효능에 대하여 보도자료를 발표하였다. 오늘 포스팅에서 이와 관련 내용 및 오곡밥 조리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자!
※ 이 포스팅의 내용 및 이미지는 정책브리핑 홈페이지 및 농촌진흥청 보도자료를 참조하였음을 명확히 한다.
예로부터 대보름 전날에는 여러 곡식을 넣은 오곡밥을 지어 주변 이웃들과 나눠 먹으며 액운을 쫓고 한 해 가정의 평안을 빌었다.
오곡밥에 넣는 잡곡은 지역과 시대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찹쌀에 검정콩과 수수, 팥, 차조, 기장 등을 섞는데 각 잡곡의 효능은 다음과 같다.
◈ 정월대보름 오곡밥 속 잡곡의 효능
▣ 검정콩의 효능
◎ 노화를 예방하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고 골다공증 예방 및 인지력 개선에 효과적인 필수아미노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 여성 갱년기 증상 및 골다공증을 개선할 수 있는 이소플라본 성분도 많이 들어있다.
▣ 수수의 효능
◎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항암 및 항산화 작용이 우수한 작물이다.
◎ 체내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고지혈증 예방 등 생활 습관병 개선에 도움을 준다.
▣ 팥의 효능
◎ 체내 나트륨 배출을 촉진하는 칼륨이 많아 혈압을 낮춘다.
◎ 팥 사포닌은 이뇨 효과가 커 부종 완화와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는 등 피부관리와 비만 예방에 효과적이다.
▣ 차조의 효능
◎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좋은 철분과 미네랄이 많이 들어 있다.
▣ 기장의 효능
◎ 탈모 개선 및 예방에 효과적인 밀리아신이 함유되어 있다.
◈ 정월대보름 오곡밥에 곁들이면 좋은 나물의 효능
오곡밥에 곁들이면 좋은 나물에는 콩나물과 숙주나물이 있는데 이들의 효능은 다음과 같다.
▣ 콩나물의 효능
◎ 신경전달물질인 감마-아미노부티르산(GABA) D이 풍부해 기억력 증진 및 뇌세포 대사 촉진에 효과적이다.
◎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아스파라긴 성분이 많아 숙취 해소에도 좋다.
▣ 숙주나물의 효능
◎ 비타민C 함량이 많아 면역력을 강화해 환절기나 겨울철 감기 예방에 도움을 준다.
◎ 체내에 작용하는 여러 효소의 기능을 촉진하는 몰리브덴도 풍부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한다.
◈ 오곡밥 맛있게 조리하는 방법
▣ 필요한 재료
멥쌀, 찹쌀, 조, 수수, 검정콩, 기장, 소금 약간
▣ 만드는 방법
1. 멥쌀과 찹쌀은 물로 깨끗하게 씻어 1시간 이상 충분히 물에 불려 준비한다.
2. 조, 수수, 검정콩, 기장 등 잡곡도 물에 불려둔다.
3. 팥은 깨끗이 씻어 터지지 않을 정도로 삶아둔다.
☞ 팥 삶은 물은 버리지 말고 밥 지을 때 넣으면 붉은색의 밥을 지을 수 있다.
4. 팥 삶은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밥물을 만든다.
5. 솥에 조를 제외한 쌀과 잡곡을 모두 넣어 섞은 다음 4번의 방법으로 만든 물을 넣고 밥을 짓다가, 뜸 들일 때 마지막으로 조를 넣는다.
이상 포스팅을 마친다.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다음 포스팅도 힘을 팍팍 불어넣을 수 있는 지식 및 상식을 가지고 찾아올 예정이니 기대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