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여름!! 땀도 많이 흘려서 몸이 많이 지치는 계절이다. 몸의 스태미나를 위해서 건강 보양식이 필요한 계절~~
건강 보양식 장어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 장어의 효능
○ 장어는 스태미나를 회복하고 피로를 덜어주는 효능이 있다. 장어는 오메가 3 지방산과 카르노신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근육의 피로 물질을 제거하고 에너지 생성을 돕는다.
○ 장어는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정력을 증가시키는 효능이 있다. 장어는 레티놀, L-아르기닌, 비타민 B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혈관을 이완시키고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킨다. 또한, 음경으로 전달되는 혈류량을 증가시켜 성 기능을 개선한다.
○ 장어는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에 좋은 효능이 있다. 장어는 비타민 E와 비타민 A가 매우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피부 탄력을 증가시키고 피부의 모세혈관을 강화한다. 또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들이 피부 노화를 예방한다.
○ 장어는 시력 보호와 두뇌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다. 장어는 비타민 A가 소고기보다 200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망막을 보호하고 시력의 저하를 예방한다. 또한, 오메가 3 지방산은 DHA와 EPA를 제공하여 두뇌 세포를 활성화하고 치매를 예방한다.
○ 장어는 위장 질환과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장어는 위장의 점막을 보호하고 위장을 튼튼하게 만드는 식품이다. 또한, 칼슘과 인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골밀도를 증가시키고 골다공증의 위험성을 낮춘다.
◈ 장어의 종류
장어는 뱀장어, 붕장어, 먹장어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각각의 특징과 요리법이 다르다. 장어는 스태미너와 영양이 풍부한 음식으로 여름철 보양식으로 적합하다.
▣ 뱀장어
민물장어로도 불리며, 바다와 강을 오가는 어종이다. 등지느러미가 가슴지느러미보다 훨씬 뒤쪽에서 시작한다. 뱀장어는 이크티오톡신이라는 독소를 가지고 있어서 회로 먹을 수 없고, 구이나 덮밥, 초밥 등으로 즐겨 먹는다. 풍천 장어가 유명한 뱀장어의 대표적인 종류이다.
▣ 갯장어(하모)
하모로도 불리며, 바다에 사는 장어이다. 주둥이가 길고 뾰족하며, 등지느러미가 가슴지느러미보다 훨씬 앞쪽에서 시작한다. 갯장어는 얇게 썰어 샤브샤브 또는 회로 먹거나, 볶음이나 탕으로 요리를 할 수 있다. 갯장어의 제철은 6월부터 11월까지이다.
▣ 붕장어(아나고)
아나고로도 불리며, 바다에 사는 장어이다. 낮에 구멍에 숨어있다가 밤에 활동하는 야행성 장어이다. 항문에서 머리 쪽으로 38 ~ 43개의 옆줄이 있다. 붕장어는 이크티오톡신이라는 독소를 가지고 있지만 탈수를 하면 회로 먹을 수 있다. 구이나 볶음, 탕 등으로 요리할 수 있다.
▣ 먹장어(꼼장어)
꼼장어로도 불리며, 턱뼈가 없는 무악류이다. 스태미나가 뛰어난 어종으로 유명하며, 껍질이 질기기 때문에 껍질을 발라서 구이로 즐겨 먹는다. 껍질은 가죽제품을 만드는 데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