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포스팅에서는 소매상과 도매상의 정의와 기능에 대해 알아보자!
◈ 소매상의 정의
소매상은 생산자를 대신해 구매하려는 최종 소비자에게 재화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과 관련된 활동을 수행하는 개인이나 조직을 뜻한다.
◈ 소매상의 기능
▣ 소비자에 대한 기능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 수행을 하며, 소비자에게 상품 구입에 따른 시간적·장소적 편의를 제공하고 합리적인 광고를 통해 상품 지식을 보급시킨다.
◎ 올바른 상품 제공 ☞ 품질이 우량하고 가격이 적정한 상품을 엄선한다.
◎ 적절한 상품 구색을 갖추는 역할 ☞ 소비 욕구의 개성화·다양화 추세에 맞추어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상품 구색을 갖추는 역할을 한다.
◎ 쇼핑의 장소·즐거움·편의를 제공한다.
◎ 구매환경 형성 ☞ 내점한 고객의 구매확률과 구매량을 높이고 만족스러운 구매활동을 할 수 있는 점포 분위기를 형성한다.
◎ 가격 설정 ☞ 반입한 물품에 대해 적정폭의 마진을 붙여 소매가격을 설정한다.
◎ 상품정보·유행정보·생활정보를 제공한다.
▣ 생산 및 공급업자(도매업자)에 대한 기능
소매상은 도매상에 대해 상품의 수요를 피드백하고, 생산자 및 도매상 대신 판매 및 촉진 활동을 도와 비용을 절감한다.
◎ 판매활동을 대신한다.
◎ 올바른 소비자 정보를 전달한다.
◎ 물적 유통기능을 수행 ☞ 상품의 구입시점부터 판매시점까지 발생하는 보관·운송에 따른 각종 위험과 비용을 부담한다.
◎ 필요한 상품의 재고를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 촉진기능을 수행 ☞ 소비자들에게 수행하는 광고와 판매촉진 활동으로 인해 간접적으로 생산 및 공급업자들의 판매촉진 활동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 생산노력 지원 ☞ 제조단계의 경제활동을 판매활동이라는 과정을 통해 지원한다.
▣ 신용정책
소매상은 자체의 신용정책으로 소비자의 금융 부담을 덜어주는 기능을 수행한다.
▣ 고객서비스
소매상은 소비자에게 애프터서비스의 제공, 배달, 설치, 사용방법의 교육 등과 같은 다양한 고객서비스를 제공한다.
◈ 도매상의 정의
도매상은 판매를 목적으로 구매하는 사람들(소매상)과 생산자(제조업자)의 사이에서 유통과 관련된 모든 활동을 하는 상인을 말한다.
◈ 도매상의 기능
▣ 제조업자(생산자)를 위한 기능
◎ 시장확대 기능 ☞ 도매상은 제조업자의 상품을 넓은 시장에 공급함으로써 판매할 수 있는 시장을 확대하는 역할을 한다.
◎ 재고유지 기능 ☞ 도매상은 대량의 상품을 구입하고 보관함으로써 제조업자의 재고를 판매할 때까지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 주문처리 기능 ☞ 도매상은 제조업자로부터 상품을 주문하고 이를 처리하는 역할을 한다.
◎ 시장정보제공 기능 ☞ 도매상은 시장의 동향, 소비자의 선호 등에 대한 정보를 생산업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생산업자가 소비자들의 구매와 관련된 정보를 알 수 있다.
◎ 고객서비스 대행 기능 ☞ 도매상은 제조업자를 대신하여 고객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 소매상을 위한 기능
◎ 구색 갖춤 기능 ☞ 도매상은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한 곳에서 구입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소매상의 상품 구색을 갖추는 역할을 한다.
◎ 소단위판매 기능 ☞ 도매상은 대량으로 구입한 상품을 소단위로 분할하여 판매함으로써 소매상의 구매 부담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 신용 및 금융 기능 ☞ 도매상은 소매상을 신용하고 상품을 외상으로 지급하거나 소매상에게 대출을 실행하는 역할을 한다.
◎ 소매상 서비스 기능 ☞ 도매상은 소매상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 기술지원 기능 ☞ 도매상은 소매상에게 가지고 있는 기술 및 판매 노하우 등 가지고 있는 기술을 지원하는 기능을 한다.
이상 포스팅을 마친다.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다음 포스팅도 힘을 팍팍 불어넣을 수 있는 상식을 가지고 찾아올 예정이니 기대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