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포스팅에서는 소매상의 진화 발전 이론에 대해 알아보자!
소매상의 진화 발전을 설명하는 이론은 총 8개의 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다.
★ 소매상의 진화 발전을 설명하는 이론
- 소매상 수레바퀴 이론
- 소매점 아코디언 이론
- 변증법적 과정
- 소매상 수명주기 이론
- 소매상의 적응행동 이론
- 진공지대 이론
- 위기모델 이론
- 빅 미들 이론
◈ 소매상 수레바퀴 이론(Wheel of Retailing)
사회·경제적 환경의 변화에 따른 소매상의 진화와 발전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이론이다.
1단계 : 도입기(소매업의 혁신자적 형태) ☞ 저가격, 저 서비스, 제한적 상품 구색
2단계 : 성장기(전통적 소매형태) ☞ 고 가격, 차별적 서비스
3단계 : 취약기 ☞ 저가격, 저마진, 저 서비스, 수익 감소
※ 비가격적인 요소들은 설명하지 못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 소매점 아코디언 이론(Retail Accordion Theory)
소매점의 진화과정을 소매점에서 취급하는 상품 믹스의 확대 → 수축 → 확대 과정으로 설명한다.
1단계 : 다양한 상품 구색을 갖춘 점포로 시작한다.
2단계 : 점차 전문화·한정된 상품 계열을 취급하는 소매점 형태로 진화한다.
3단계 : 다시 다양하고 전문적인 상품 계열을 취급하는 소매점으로 진화한다.
※ 저관여상품 소매업태와 고관여상품 소매업태의 발전과정을 구분하지 못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 변증법적 과정(Dialectic Process)
소매점의 진화과정을 변증법적 유물론에 입각하여 해석한 이론이다.
1단계 : 정 ☞ 고 가격, 고마진, 고 서비스, 저회전율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백화점이 출현한다.
2단계 : 반 ☞ 저가격, 저 서비스, 고회전율 등의 반대적 특징을 가진 할인점이 백화점과 경쟁한다.
3단계 : 합 ☞ 백화점과 할인점의 특징이 절충된 새로운 형태의 소매점인 할인 백화점으로 진화한다.
◈ 소매상 수명주기 이론(Retail Life Cycle Theory)
소매상 수명주기 이론은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단계를 거치면서 소매상이 진화한다는 이론이다.
구분 | 도입기 | 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 |
판매량 | 저 | 고성장 | 저성장 | 쇠퇴 |
이익 | 극소 | 급성장 | 정점 | 낮거나 없음 |
고객 | 혁신층 | 대중층 | 대중층 | 보수층 |
경쟁사 | 소수 | 증가 | 다수 | 감소 |
전략의 초점 | 시장확대 | 시장침투 | 점유율 유지 | 생산성 |
마케팅 비용 | 고 | 고 | 하락 | 저 |
유통경로 | 확보단계 | 집약적 | 집약적 | 선택적 |
가격 | 고 | 저 | 최저 | 유지, 인상 |
◈ 소매상의 적응행동 이론(Adaptive Theory)
◎ 소매변천의 원인을 환경적 변수에서 찾고 있는 이론이다.
◎ 환경에 적응하는 소매상만이 생존·발전하게 된다는 이론이다.
◈ 진공지대 이론(Vacuum Zone Theory)
기존의 소매업태가 다른 유형의 소매로 변화할 때 그 빈자리(진공지대)를 새로운 형태의 소매업태가 매운다는 이론이다.
◈ 위기모델 이론
위기상황이 발생하면 이에 적합한 새로운 소매업태가 등장하여 이를 극복해 가면서 소매상이 발전해 간다는 이론이다.
◈ 빅 미들(Big Middle) 이론
◎ 세계 유통학 석학인 마이클 레비(Michael Levy)의 저서 「소매경영(Retailing Management)」에 나오는 소매업계 경쟁 이론이다.
◎ 각 소매업체들은 '혁신'과 '저가격'이라는 무기를 들고 '빅 미들'이라는 이름의 링에 오르는 싸움꾼들이라고 하며, 빅 미들에 진입한 소매업체들은 업태 간 치열한 경쟁 속에서 '혁신'과 '저가격'으로 생존(지속, 성장)을 도모한다는 것이다.
◎ 성장이 정체되고 있는 슈퍼마켓, 대형마트, 백화점 등 오프라인 유통을 대표하는 업계 ☞ '쇠퇴'라는 빅미들 출구 쪽에 위치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 플랫폼 비즈니스를 추구하는 온라인 쇼핑 ☞ 높은 성장률과 가장 큰 시장 규모로 출구에서 가장 먼 곳에 위치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이상 포스팅을 마친다.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다음 포스팅도 힘을 팍팍 불어넣을 수 있는 상식 및 지식을 가지고 찾아올 예정이니 기대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