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팅은 현시점에 있어 신(新) 유통 업태의 종류와 각 업태의 판매 방식에 대하여 작성한 포스팅이다.
◈ 신(新) 유통 업태의 종류
◎ 할인점(DS : Discount Store)
◎ 편의점(CVS : Convenience Store)
◎ 전문 할인점
◎ 회원제 도매클럽(MWC : Membership Wholesale Club)
◎ 아울렛(Outlet)
◎ 무점포 소매점
◎ 드럭 스토어
◎ 그로서란트(grocerant)
◈ 각 신(新) 유통 업태별 주요 특징
▣ 할인점(DS)
◎ 표준적인 상품을 저가격으로 대량 판매하는 상점이다.
◎ 일시적으로 특정 제품의 가격을 인하하여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제품에 대하여 상시적으로 싼 가격(EDLP : Every Day Low Price)으로 판매하는 소매점이다.
◎ 저가격 판매, 셀프서비스 방식, 낮은 마진율로 박리다매에 의한 대량 판매 형식이다.
▣ 편의점(CVS)
◎ 보통 편리한 위치에 입지 하여 한정된 수의 품목만을 취급하는 식품점이다.
대한민국의 경우 식료품 위주로 대면판매 방식 또는 셀프서비스 방식에 의하여 판매하는 소매점포
◎ 입지의 편의성(주택 근처 입지), 시간상의 편의성(연중무휴 장시간 영업), 상품 구색상의 편의성, 우호적인 서비스(슈퍼마켓과 차별화된 친절한 서비스), 소인원 관리(가족 노동 중심)의 기본 조건을 가지고 운영되는 소매점이다.
▣ 전문 할인점
◎ 특정 상품 계열에 대해 매우 깊이 있는 상품 구색을 갖추어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전문화한 소매상이다.
◎ 전문 할인점의 대표적인 형태로는 카테고리 킬러(Category killer)가 있다.
★ 카테고리 킬러(Category killer)의 특징
- 할인형 전문점으로 특정한 상품계열에서 전문점과 같은 상품 구색을 갖추고 저렴하게 판매한다.
- 대량 판매와 낮은 비용으로 저렴한 상품 가격을 제시한다.
- 완구, 스포츠용품, 가전용품, 자동차용품, 레코드, 사무 용품 등 전문적으로 한 가지 카테고리만 전문적으로 취급한다.
▣ 회원제 도매클럽(MWC)
◎ 회원으로 가입한 고객만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창고형 도소매클럽이다.
◎ 매장의 실내 장식은 화려하지 않고 진열대에 상자 채로 진열해 놓고, 고객이 직접 박스단위로 구매하므로 할인점보다 20 ~ 30% 정도 더 싸게 판매한다.
◎ 회원제 운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한다.
◎ 상품 구색 한정(의류의 비중이 낮고 식품의 비중이 높음)되어 있으며 고객서비스를 최소 수준으로 제공한다.
◎ 독립입지의 상업지역에 입지 한다.
▣ 아울렛
◎ 쇼핑센터의 핵점포로 출점하여 제조업체와 백화점의 비인기 상품, 이월상품 및 재고품 등을 자사 명의로 30 ~ 70% 정도의 대폭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셀프서비스 형태의 상설할인 소매업태이다.
◎ 구색은 충분하지 않지만 저가격이라는 장점이 있어 많은 고객이 몰린다.
◎ 기존 소매망과의 경합을 회피하기 위하여 불리한 입지를 선택한다.
◎ 대표적인 업태로는 팩토리 아울렛이 있다.
★ 팩토리 아울렛(Factoring Outlet)의 특징
- 제조업체가 유통라인을 거치지 않고 직영체제로 운영하는 상설할인 매장이다.
- 대개 공장이나 물류센터에 붙어 있어 중간 물류비와 유통단계를 생략하여 최저 가격으로 고객을 직접 상대한다.
- 불황 극복용 매장이다.
▣ 무점포 소매점
◎ 시장이나 점포에 직접 가지 않고도 집에서 전화 한 통이나 버튼 하나면 상품을 구입할 수 있는 소매방식의 업태이다.
◎ 거리·시간·장소·상품에 구애받지 않고 상품에 관한 정보에서부터 대금결제까지 한 번에 처리가 가능하다.
▣ 드럭 스토어
◎ 의사의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 및 화장품·건강보조식품·음료 등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소매점이다.
◎ 외국의 경우 약국에 잡화점이 합쳐진 가게를 뜻한다.
◎ 대한민국에서 운영되는 드럭 스토어는 약품보다는 건강·미용용품을 주로 판매하는 헬스 앤 뷰티(H&B) 스토어 개념이 강하다.
▣ 그로서란트(grocerant)
◎ 단어의 의미는 그로서리(grocery)와 레스토랑(restaurant)의 합성어이다.
◎ 식재료 쇼핑에 외식 기능을 더해 소매와 외식의 경계를 없앤 서비스를 제공한다.
◎ 제철 식재료와 추천 상품을 제안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운영 가능하다.
◎ 메장에서 판매하는 식재료를 이용하여 고객에게 메뉴를 제안하고 즉시 제공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진다.
◈ 마진과 회전율에 따르는 소매점 포지셔닝
◎ 고마진, 낮은 회전율 ☞ 전문 백화점
◎ 고마진, 높은 회전율 ☞ 편의점
◎ 저마진, 높은 회전율 ☞ 할인점
이상 포스팅을 마친다.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다음 포스팅도 힘을 팍팍 불어넣을 수 있는 상식 및 지식을 가지고 찾아올 예정이니 기대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