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운명을 가르는 아침 1시간
전두엽 관리의 열쇠는 규칙적으로 규칙적으로 아침 일찍 일어나는 것이며, 부지런해야 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아침형 인간이 많다. 우선 효율성 측면에서 아침 1시간은 저녁 2시간에 필적한다. 1시간만 일찍 일어나도 생활의 질이 달라진다. 시간 여유가 있으니 허둥대지 않고, 또한 운동이나 독서를 할 수 있다. 그리고 아침 식사에서 가족들과 대화할 수 있으며, 지하철에 앉아서 책을 볼 수 있다. 여기서 또 1시간을 버는 것이다.
매일 아침에 책을 1~2시간만 본다고 하더라도 1년에 100권을 읽을 수 있다. 또한 영어공부를 꾸준히 하면, 영어 실력이 남달리 발전할 것이다.
아침 1시간이 나와 당신 우리 모두의 운명을 바꿀 수 있다. 이는 결코 과장이 아니다. 아침에 써야 할 기획서, 보고서, 칼럼 등을 잠들기 전 대충 머릿속에 정리해 두면 아침에 시간을 세이브할 수 있다.
자는 사이 생각해 둔 것들이 요약, 정리, 편집되어 아침에 일어나면 깔끔하게 마무리 지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숙면은 우리 생활에 매우 중요하다. 하루 밤샘을 해 본 사람이라면 쉽게 이해할 것이다. 컨디션은 엉망일 것이며, 리듬이 무너져 컨디션 난조에 빠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하루의 생활 리듬을 일정하게 해야 한다. 이상적으로 밤 10시~11시에 잠자리에 들어야 한다. 늦어도 밤 12시를 넘기면 안 된다. 어쩌다 취침 시간이 늦어지더라도 기상 시간만은 일정해야 한다. 그래야 그걸 기점으로 해서 세로토닌의 조절기능이 원활해지기 때문이다.
세로토닌이란?
모노아민 신경전달 물질의 하나로, 생화학적으로 필수 아미노산 중 하나인 트립토판에서 유도된다. 세로토닌은 주로 인간을 포함한 동물의 위장관, 혈소판, 중추신경계에서 볼 수 있다. 세로토닌은 행복감을 포함한 광범위한 감정을 느끼는 데에 기여한다고 알려져 있다.
☞ 짧고 깊은 수면을 위한 습관
1. 저녁에 워킹 30분 하기
2. 따뜻한물로 10분간 목욕하기
3. 밤 10~11시에 잠들기
4. 아침 5~6시에 기상한 다음 독서든 운동이든 시간활용하기
5. 점심식사 후 낮잠 20분 자기
6. 오후 6~7시에 저녁 식사하기(더 늦게 식사하지 않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