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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의 기능과 효용(중간상의 선별 기능)

by 오늘의 상식 한 숟갈 2024. 1.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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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포스팅에서는 유통과정에 있어서의 기능과 어떤 효용이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려 한다.

 

◈ 유통의 기능

유통은 기능별로 6가지로 구별할 수 있다.

 

▣ 매매(賣買)

말 그대로 사고파는 것을 말한다.

생산과 소비사이에는 사회적 분리(생산자와 소비자가 동일한 장소에 있을 수 없는 상황)를 극복하기 위하여 생산자로부터 상품을 구입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함으로써 상품의 소유권을 이전시키는 기본적인 기능이다.

 

▣ 보관

생산과 소비의 시간적 분리를 극복하기 위해서 상품을 생산시기에서부터 소비시기까지 안전하게 관리하는 기능이다.

 

▣ 운송

생산과 소비 사이의 장소적 분리를 극복하기 위하여 생산지에서 소비지까지 상품을 운반하는 기능이다.

 

▣ 금융

자금이 필요한 사람에게 자금(돈)을 융통해 줌으로써 생산과 매매의 성립을 용이하게 하고, 거래의 확대를 도모하는 기능이다.

 

▣ 보험

유통과정상의 위험을 부담하여 생산이나 매매업무가 안전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 정보통신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정보를 수집·전달하여 상호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기능이다.

 

유통의 6가지 기능은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매매 과정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 유통 기능의 분류

▣ 상적 유통(상류)

상품의 매매 자체를 의미한다.

생산자로부터 물건을 사서 소비자에게 돈을 받고 판매하여 소유권을 넘기는 기능이다.

☞ 소유권 이전기능

 

▣ 물적 유통(물류)

상적 유통을 하기 위하여 생산자에게서 산 물건을 소비자에게 판매하기 위하여 운반하는 기능이다.

☞ 상품의 운송, 보관, 포장, 하역 등의 활동

 

◈ 유통의 효용

유통은 4가지의 효용을 가진다.

 

▣ 시간 효용

생산자와 소비자의 매매가 이루어지는 시간적 차이를 보관을 통해 극복하게 함으로써 효용이 발생한다.

 

▣ 장소 효용

생산자와 소비자의 매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운송을 통하여 생산자와 소비자 간 장소적 차이를 극복하게 함으로써 효용이 발생한다.

 

▣ 소유 효용

생산자와 소비자 간 소유권 이전을 통하여 효용이 발생한다.

 

▣ 형태 효용

생산된 상품을 적절한 수량으로 분할 및 분배함으로써 효용이 발생한다.

 

◈ 중간상의 선별(sorting) 기능

▣ 분류

여러 가지 섞여 있는 종류가 다른 상품들을 비교적 같은 상품으로 구분하는 것을 말한다.

 

▣ 집적

다수의 공급업자로부터 제공받은 상품을 모아서 같은 종류의 대규모 상품들로 선별하는 것을 말한다.

 

▣ 배분(분배)

같은 종류의 상품들을 소규모 로트의 상품별로 모아서 분류하는 것을 말한다.

 

▣ 구색형성

사용 목적이 비슷한 관련성이 있는 상품별로 일정한 구색을 갖추어 함께 취급하는 것을 말한다.

 

이상 포스팅을 마친다.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다음 포스팅도 알차고 유익한 상식을 가지고 찾아 올 예정이니 기대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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