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통 산업 환경의 변화

by 오늘의 상식 한 숟갈 2024. 2. 5.
728x90
반응형

요즘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 온오프라인 활성화 등 다양한 생활환경으로 인하여 유통 산업 환경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오늘 포스팅에서 유통 산업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 유통환경의 변화와 특징

유통환경은 사회문화적 측면과 대형유통업체의 성장으로 인하여 변화하고 있다. 각 요인으로 인하여 변화하는 유통환경의 특징을 알아보자.

 

▣ 사회문화적 측면의 변화에 따른 유통환경

◎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소비자의 목소리가 커짐으로 인하여 프로슈머가 등장하였다.

◎ 싱글족의 증가로 소용량 포장 및 제품, 미니가전제품 등 1인 가구를 위한 서비스가 등장하였다.

◎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친환경 농산물 및 관련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였다.

◎ 제품의 질과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합리적인 소비문화가 등장하였다.

◎ 여성의 사회적·경제적 활동 증가로 즉석식품과 편의점, 배달서비스가 발전하였다.

 

▣ 대형유통업체의 성장에 따른 유통환경

◎ 유통업계의 대형화·집중화 현상으로 인해 유통업체의 영향력이 증대하였다.

◎ 소비자 행동이 대형 유통업체에 유리한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 소비자는 구매리스트에 있는 모든 품목을 구비하고 있는 대형매장을 선호하여 원스톱 쇼핑을 추구한다.

◎ 정보기술의 발달이 유통업체의 영향력 증대에 기여하고 있다.

◎ 유통업체들의 파워가 강해짐에 따라 유통업체 브랜드(PB)의 개발이 활성화되고 있다.

◎ 파워소매상의 등장으로 유통경로시스템에서 힘의 균형이 제조업체에서 유통업체로 넘어가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 유통산업의 새로운 추세

▣ 소비자 주권 강화

◎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교육 수준의 향상에 따라 정보 취득의 기회가 증가하고 있다.

◎ 소비자들이 적극적으로 정보 권리에 대해 주장하는 추세가 강해지고 있다.

 

▣ 퓨전 유통(Fusion Distribution)

◎ 소비자의 소비행태와 니즈의 변화에 따라 점차 차별화된 여러 가지의 유통형태가 출현하고 있다.

◎ 제조업자, 도매업자, 소매업자 각각의 역할 구분이 점점 모호해지는 추세이다.

 

▣ 디지털 유통의 가속화

◎ e-비즈니스의 성장

◎ 오프라인 업체의 성장

◎ POS

◎ EDI

◎ e-SCM

◎ 휴대통신기기에 의한 사업확대 전략

등 디지털 유통의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다.

 

▣ 채널 간의 갈등 증대

◎ 동일한 고객에게 접근하고자 하는 여러 형태의 업태와 업체들이 시간적·공간적으로 공존하면서 기존의 수평적인 경쟁에 더하여 수직적인 경쟁 현상까지 발생하고 있다.

◎ 유통채널 갈등은 주로 수평적 채널에서 발생한다.

★ 유통채널 갈등
유통업체 내부의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 갈등 + 온라인 유통업체와 오프라인 유통업체 간의 갈등

 

▣ 브랜드 가치 증대

◎ 거래의 주도권이 제조업체에서 유통업체, 유통업체에서 소비자에게로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 제품 고유의 속성에 따른 구매보다는 브랜드와 제품 이외의 가치를 추구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다.

 

▣ 기타 변화 요소

◎ 유통시장 개방과 글로벌화

◎ 대기업의 유통업 진출과 전국 체인화

◎ 정부의 정책적 노력 확대

◎ 광역 물류인프라 구축

◎ 정보 표준화 선도

◎ 전자상거래의 활성화

◎ 온라인 유통시장 점유율의 증가

 

◈ 최근 국내외 유통산업의 발전상황과 트렌드

◎ 소비자의 구매 패턴 등을 담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생산과 유통에 대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고 있다.

◎ 글로벌 유통기업들은 무인점포를 만들고 시범적으로 드론 배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월마트, 드론 배송 확대…美 댈러스 도시권 인구 75% 커버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4' 월마트 부스에서 상영 중인 드론 배송 장면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차병섭 기자 = 미국 내 규제 완화로 올해

im.newspic.kr

◎ 디지털 기술 및 다양한 기술이 융합됨에 따라 온라인 플랫폼을 통하여 개인화된 제품으로 변화된 소비자 선호에 대응이 가능해졌다.

◎ VR/AR 등을 이용한 가상 스토어에서 물건 구입이 가능해졌다.

 

◈ 유통산업의 환경에 따른 유통경로의 변화 단계

◎ 싱글채널 ☞ 하나의 오프라인 점포에서 구매할 수 있는 채널

◎ 듀얼채널 ☞ 두 개 이상의 오프라인 점포에서 구매 가능한 채널

◎ 멀티채널 ☞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채널에서 구매가 가능한 채널이다.

※ 각 채널은 경쟁관계이다.

◎ 크로스채널 ☞ 온·오프라인의 경계가 무너지면서 상호 보완된 채널이다.

◎ 옴니채널 ☞ 다양한 채널이 고객의 경험관리를 중심으로 하나로 통합되어 구매가 가능한 채널이다.

 

1%도 안 되는 영업이익률… 한샘 수익성 키는 '옴니채널'

[소박스]◆글 쓰는 순서 ①1%도 안 되는 영업이익률… 한샘 수익성 키는 '옴니채널' ②오피스서 매출 끌어올린 현대리바트, 승부수는 '프리미엄' ③과학이냐 가구냐… 후끈 달아오

im.newspic.kr

 

◈ 글로벌 유통산업의 환경변화

◎ 무역장벽이 상대적으로 낮아짐으로써, 유통시장 개방이 가속화되어 글로벌 경영이 증가하고 있다.

◎ 소매업체들의 해외 신규출점이 증가하고, 대형업체 간 인수합병(M&A) 및 전략적 제휴를 통해 거대화를 도모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 글로벌 기업들은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방안으로 각 시장마다의 특성이나 관련 국가규정 등을 분석하여 시장 잠재성이 높은 신규시장 발굴에 노력을 하고 있다.

◎ 대형유통업체들은 전자상거래 시장의 선점과 대규모 네트워크 구축을 추진함으로써 해외시장 진출 확대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친다.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다음 포스팅도 힘을 팍팍 불어넣을 수 있게 알차고 유익한 상식 및 지식을 가지고 올 예정이니 기대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