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난방 방식에는 지역난방과 개별난방(가스 난방)이 있는데 각각의 상황에 맞는 난방 방식을 선택해야 에너지 비용도 줄이고 따뜻함을 유지할 수 있는 효율성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지역난방과 개별난방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상황에 어떤 난방 시스템이 효율적인지 알아보자!
◈ 지역난방
▣ 지역난방이란?
환경오염물질 방지 설비가 완비된 열생산시설에서 경제적으로 생산된 열(온수)을 지역의 다수 사용자에게 일괄적으로 공급하는 '고효율', '경제적', '친환경' 에너지를 공급하는 것이다.
▣ 지역난방의 장단점
◐ 장점
주택 및 건물에 개별적으로 난방설비를 갖추지 않고 대규모 열생산시설에서 경제적으로 생산된 열을 지역 전체에 일괄 공급하여, 기존의 난방방식에 비해 에너지 절약과 대기오염 물질 감소 효과가 우수한 선진 난방 방식이다.
- 에너지 이용효율 향상에 의해 대규모 에너지 절감.
- 연중 24시간 열을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함.
- 실내온도를 항상 일정하게 유지시켜 건강하고 쾌적한 주거생활 유지.
- 오염배출물질을 줄여 깨끗한 도시환경 조성.
- 난방사용료 절감.
- 노후시설의 교체 비용 및 시설보수 유지비용 절감.
- 기존 보일러실을 철거하여 새로운 복지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음.
- 별도의 보일러시설이 필요 없어 화재·폭발의 위험이 없음
◐ 단점
- 온도조절이 불가능하거나 제한적이다. 세대별로 원하는 온도를 설정할 수 없고, 열원을 받은 아파트 환경에 따라 난방온수의 온도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난방을 가동했을 때 개별난방처럼 뜨거운 실내온도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평이 있다.
- 건물마다 열원의 공급조건이 다를 수 있다. 열병합발전소에서 제공되는 온도는 약 120℃로 고온이 아니기 때문에 특정 사람의 경우 불편함을 느낄 수 있고, 아파트 상태에 따라서 세대별 실내 제공 온도가 상이할 수 있다.
- 구조가 복잡한 지역난방 분배기의 누수나 고장 발생 시 모델이 생산업체마다 다양하다. 세대별로 디지털 온도조절기와 분배기에 장착된 모터구형구동기 등 신형 장비가 아닌 구형 아날로그 온도조절기와 왁스형 구동기가 장착되었을 경우 난방비 관리가 어려울 수 있다.
- 사용량이 적어도 일정 수준 이상의 요금을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사용량 대비 과도한 난방비가 청구될 수 있다. 온수를 켰다고 해서 바로 온수를 공급받을 수 있는 게 아니라, 열병합발전소에서 가열된 온수를 단지 기계실에서 받고 열교환기로 개별호실로 다시 보내주기 때문에 온수가 늦을 수밖에 없다.
※ 서일 디지털온도조절기+구동기(일반형) 지역난방 중앙난방 ▶ 제품 보러 바로가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지역난방이 효율적으로 쓰일 수 있는 상황
- 열병합 발전소나 쓰레기 소각장 등의 열생산 시설과 가까운 지역에 위치한 경우에 배관을 통해 열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손실을 줄일 수 있다.
- 겨울철에만 난방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 하절기에 난방이 가동되지 않는 문제를 피할 수 있다.
- 세대별로 온도 차이가 크지 않고,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는 것을 선호하는 경우에 개별적으로 온도 조절이 불가능한 문제를 극복할 수 있다.
- 사용량이 많고, 최저 요금제보다 실제 요금이 더 저렴한 경우에 사용량 대비 과도한 요금 부담을 줄일 수 있다.
◈ 개별난방(가스 난방)
▣ 개별난방(가스 난방)이란?
개별난방이란 각 세대에 소형 보일러를 설치하고 보일러를 통해 난방과 온수를 각 세대에 공급하는 방식이다. 여러 세대가 공동으로 생활하는 아파트나 빌라도 일반 주택처럼 각 세대별로 시설을 갖추고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 자유롭게 난방을 사용할 수 있다.
▣ 개별난방(가스 난방)의 장단점
◐ 장점
- 개별난방은 각 세대에서 원하는 만큼 난방온도를 조절할 수 있어서 편리하고 쾌적하다.
- 개별난방은 사용한 만큼 난방비가 발생되므로 경제적이고 절약할 수 있다.
- 개별난방은 보일서실을 따로 마련해야 하지만, 보일러 개인 점검이 가능하고, 24시간 온수 사용이 필요 없는 경우에 효율적이다.
- 개별난방은 가스보일러의 발전으로 안전성과 효율성이 향상되었다.
- 개별난방은 가스보일러의 소음과 진동이 줄어들었으며, 디자인도 다양해졌다.
◐ 단점
- 개별난방은 개인이 직접 관리, 보수를 해야 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유지비나 수리비가 발생할 수 있다.
- 개별난방은 별도의 보일러실이 필요하고 공간과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다. 보일러실을 마련하기 위해 건물의 구조를 변경해야 할 수도 있다.
- 개별난방은 급탕(온수)의 경우 충분하게 사용하는데 문제가 있을 수 있다. 가스보일러의 용량이 한정되어 있어서, 동시에 여러 명이 온수를 사용하면 온도가 떨어지거나 물이 나오지 않을 수 있다.
- 개별난방은 가스누출의 위험이 있다. 가스보일러는 가스를 연소하여 열을 발생시키므로 , 가스누출이 발생하면 화재나 폭발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가스보일러의 정기적인 점검과 안전장치의 설치가 필요하다.
<우리 집 가스시설 자가 점검 및 겨울철 가스보일러 사용법>
대부분의 가정의 생활 연료인 가스는 사용하기 편리하고 높은 열량의 깨끗한 연료이지만 시설의 유지관리 소홀, 사용자의 취급부주의로 가스가 누설되면 큰 화재나 폭발 같은 대형사고로 이어진다. 때문에 정기적인 가스 점검도 중요하지만 자가 점검 및 올바른 사용이 중요하다.
우리 집 가스시설 자가 점검 및 겨울철 가스보일러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기 ▶ GO GO
▣ 개별난방(가스 난방)이 효율적으로 쓰일 수 있는 상황
- 난방비 절약을 원하는 경우 ▶ 개별난방은 사용하지 않는 시간에는 보일러를 꺼두거나 온도를 낮추어서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다.
- 추위를 많이 타는 경우 ▶ 개별난방은 각 세대에서 원하는 만큼 온도를 높여서 따뜻하게 사용할 수 있다.
- LNG 도시가스가 저렴한 지역의 경우 ▶ 개별난방의 난방연료는 LNG 도시가스가 주요 사용되지만, 지역에 따라서 요금이 다르다. LNG 도시가스가 저렴한 지역에서는 개별난방을 사용하면 경제적으로 유리할 수 있다.
이상 지역난방과 개별난방(도시가스)에 대한 장단점 및 특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친다. 다음번 포스팅도 생활에 유익하고 알찬주제를 가지고 돌아올 것이니 기대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