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휴대폰으로 식품 정보를 확인 하는 방법(생활에 유익한 정책 상식 : e-라벨)

by 오늘의 상식 한 숟갈 2023. 10. 28.
728x90
반응형

상세히 알면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들이 많이 있다.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말처럼 알아두면 유용한 정책상식 중 오늘 포스팅에서는 휴대폰으로 식품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인 e-라벨에 대해서 알아보자!

 

※ 이 포스팅의 자료 및 이미지는 정책브리핑 홈페이지에서 참조하였음을 명확히 한다.

 

◈ e-라벨이란?

스마트폰으로 식품 포장지에 인쇄된 'QR코드'를 찍으면 제품명과 내용량(열량), 업소명, 소비기한(유통기한), 보관방법, 주의사항, 나트륨 함량 비교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제작된 라벨이다.

 

◈ 유통식품에 e-라벨 사용의 현재상황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의약 규제혁신 100대 과제 중 하나인 '식품 표시사항 QR코드 제공 확대'의 일환으로 이 같은 내용의 'e-라벨을 활용한 식품 표시 정보 제공' 시범 사업을 운영 중이다.

 

≫ 현재 20개 업체 56개 품목까지 확대돼 시범사업이 점차 활성화되고 있다.

 

이 사업은 3차례에 걸쳐 규제실증특례 심의를 받았고 규제특례 승인을 받은 품목 중 현재까지 유탕면, 소스, 김치 등 8개사의 18개 품목이 시중에 출시되었다.

이어 맥주, 커피, 탄산음료, 건강기능식품 등 나머지 13개사(일부 품목을 출시한 1개 업체 중복) 38개 품목은 2023년 올해 안에 출시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이력추적정보, 실시간 회수정보, 소비자 간편 신고 기능 등 안전관리 기능까지 디지털 방식으로 제공해 소비자·사업체가 보다 다양한 정보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 푸드 QR' 시범사업도 추진 중이다.

나아가 오는 2026년까지 다양한 식품 데이터를 소비자·산업계에 제공하고 정부의 식품 안전사고 대응에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식품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 e-라벨의 장점

스마트폰을 통해 글자 크기와 폭을 확대해 가독성을 높여 제공하기 때문에 필수적인 7가지 정보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소비자에게 다양한 정보 제공으로 알 권리를 충족시키고, 업계 측면에서는 포장지 교체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게 해 준다.

아울러 포장지 폐기물 발생이 최소화돼 환경을 보호하고 탄소 중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데, QR로 표시하는 정보는 표시사항 변경 시 포장재를 교체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 휴대폰으로 식품 정보 확인 하는 방법

 

e-라벨이 적용된 제품 사례
e-라벨이 적용된 제품 사례 이미지 출처 : 정책 브리핑 홈페이지

e-라벨 시범사업 제품은 제품 포장지에 QR코드와 식약처 로고가 인쇄되어 있고 "QR표시 시범사업 제품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QR코드로 확인가능합니다." 등의 문구가 적혀있다.

 

스마트폰의 카메라로 QR코드를 비추면 연계된 웹사이트가 보이고 해당 웹사이트를 누르면 제품 정보 화면으로 연결된다.

 

※ e-라벨 시범사업은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과 관련된 표시사항에 대해서만 규제 특례를 적용하는 것으로, 타 법령에서 정하고 있는 원산지 표시 등은 적용대상이 아니다.

 

휴대폰으로 식품 정보 확인 하는 방법
휴대폰으로 식품 정보 확인 하는 방법 이미지 출처 : 정책 브리핑

 

1. 스마트폰 카메라로 QR코드 비추기

2. 플랫폼에서 정보 확인

 

◈ 고령층 QR코드 관련 무료 교육받는 방법

고령층 등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디지털 배움터'를 활용해 QR코드와 연계된 표시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을 교육하고 있다.

교육 신청을 원하시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면 된다.

 

디지털 배움터
QR코드 관련 무료 교육 이미지 출처 : 디지털 배움터 홈페이지

 

이상 휴대폰으로 식품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생활에 유익한 정책 상식 : e-라벨)에 대한 포스팅을 마친다. 다음 포스팅도 생활에 유익하고 알찬 상식을 가지고 찾아올 예정이니 기대 바란다!

 

 

반응형